미국 주식을 통한 투자 성공기

MMM 은 어떤 기업인가?


1902년 다섯 명의 사업가가 연마재 휠 제조용 미네랄 채광을 위해 미네소타주 투하버스에 광산업 회사인 3M을 설립하였다. 그러나 연마재에 사용하려던 광물질이 질이 낮은 사암으로 판명됨에 따라, 1905년에 미네소타주 덜루스로 회사를 옮겨 샌드페이퍼 사업에 집중하였다. 오랜 기간에 걸쳐 양질의 제품들을 생산해낸 3M은 새 투자자를 모집하였고, 1910년에는 회사를 세인트폴로 이전하였다. 초기 기술과 마케팅 혁신은 성공을 이루기 시작하였고, 1916년에 처음으로 한 주당 6센트씩 배당금을 지불하기 시작했다.


3M의 대표적인 제품이라고 하면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포스트잇과 스카치테이프가 있다.


3M은 전 세계 200여 개 나라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고, 800여 개 이상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비즈니스 그룹은 총 4개의 그룹으로 분할되어있는데 산업 및 소비재 그룹 / 이동수단 및 전자정보 그룹 / 헬스케어 그룹 / 일반인들에게 가장 밀접한 소비재 관련 그룹의 구성으로 되어있다.

 

  • 안전산업재(Safety & Industrial division) = 각종 테이프, 연마재, 접착재, 개인보호장구 등
  • 헬스케어(Healthcare) = 각종 매디컬, 수술관련 용품과 의약용품 운송 시스템 등 운송,
  • 전기(Transportation & Electronics division) = 회로, 섬유질, 재생에너지 등
  • 소비재(Consumer division) = 일상생활 제품들, 각종 사무용품, 가정 상비 보호용품(밴드), 위생용품 등

3M은 숫자와 관련이 많은 회사다. 이름부터가 '미네소타 광업 제조(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 에서 따온 3M이다. 혁신을 위한 기업 문화에도 숫자로 된 룰이 많다. 그중 15% 룰이 가장 인상적이다.

15% 룰 - 기술연구원들이 업무 시간의 15%를 회사에서 주어진 업무와 상관없이 자신이 원하는 연구 프로젝트나 작업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화한 것이다. 15%의 시간을 할애해 추진한 연구활동이 실패로
돌아가더 라도 아무런 책임이나 이유를 묻지 않는다.
3M은 목표 지향적인 기업이다.

우리는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면서 인류의 위대한 도전에 협력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 마이크 로만 (3M CEO)

MMM 최근 소식

2018년 전까지 3M은 지속적이고 견고한 사업확장성과 이익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2019년 미·중 무역 분쟁으로 인해 크게 타격을 입게 된다. 다국적 기업이기에 신흥국 시장에서의 매출이 기업의 견고한 수익에 큰 역할을 하지만 무역 분쟁 같은 이슈는 생활 재를 파는 3M의 불확실성의 증가를 가져왔다. 신흥국에서 3M의 대체 기업들이 하루에도 수도 없이 쏟아지는 것은 두말할 것도 없고 그 결과 2019년 기준 주가가 -4.6%의 하락을 맞게 되었다.

4개 사업 분야에서 모두 타격을 입었지만 3M의 장기적인 사업 전망은 세계시장에 있다. 신흥국 시장에서의 점유율 감소를 예상하더라도 개발도상국 시장이 점점 커지기 때문이다. 특히 핵심 사업 분야인 헬스케어와 소비재에서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Acelity라는 세계적인 의료 드레싱 회사를 인수함으로써 의료 쪽 섹터에 더욱 성장을 박차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3M도 2020년 COVID19 를 피해 갈 수 없었다. COVID19를 겪는 현재 구조조정을 통해 기업을 유지하고 있다.
마이크로만 3M 최고경영자(CEO)는 성명을 통해 "COVID19 대유행은 변화에 속도를 내게 하고 소비자와 만나는 시장에 영향을 끼쳐 기업들이 빠르게 적응할 필요성이 높아졌다"라고 밝혔다.
3M은 구조조정을 통해 전자상거래와 헬스케어, 차량 전동화, 주택 개선 등의 글로벌 시장 트렌드에 적응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MMM 주가분석과 배당분석


3M은 2021. 7. 19일 이전 주 마지막 날인 199.37$보다 1.81$하락한 197.56$로 장을 마감하였다. 세계적인 COVID19 사태를 두고 봤을 때 펀드회사의 경우 바벨전략을 이용해 가치주의 비중을 배당주로 옮기곤 하지만 시장 자체가 전체적으로 하락을 기록하고 있는 지금 3M도 피해 가지 못하고 있다.

MMM 분기 실적발표와 배당금 지급 기록

3M의 실적발표는 꾸준한 예측치를 달성하며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다가오는 실적 발표에는 현 사태를 반영해 보수적인 예측치를 내놓았다.


3M은 배당주 투자에 있어 안정적인 배당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MMM 배당주 투자 모의 계산

  • 매수 환율 1153 , 주가 197.56$, 배당 1.48$ 기준
  • 500만 원 = 4336$ = 21.9주 매수 * 1.48$ -15% (배당소득세) = 분기 배당수익 27.61$ * 4 (년 배당수익) = 110.45$ = 127,353원
  • 3000만 원 = 26019$ = 131.7주 매수 * 1.48$ - 15%(배당소득세) = 분기 배당수익 165.68$ * 4 (년 배당수익) = 662.72$ = 764,122원
  • 1억 = 86730$ = 439주 매수 * 1.48$ - 15%(배당소득세) = 분기 배당수익 552.27$ * 4 (년 배당수익) = 2209.08$ = 2,547,074원

현재 시점 달러 금액, 환율우대, 배당수익률로 계산한 결과이다.

배당성장이나 주가 변동에 따라 결과 값이 달라질 수 있으니 직접 계산해보자.

투자하기전 배당락일 배당지급일 꼭 확인하고 매수시점 잡기!

(사진에 왼쪽이 배당락일 오른쪽이 지급일

안전하게 배당락일 3일전까지 매수해 놓아야 분기배당 받을수 있음.)



MMMCOVID19 대처

세계적인 PPE(Personal Protection Equipment) 선두 공급업체로서 3M은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호흡기 마스크를 생산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생산량을 늘리는 동시에 정부 및 다른 기관들과 협력하여 가장 필요한 곳에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공급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분배하고 있다. 또한, 3M은 다른 기업들과도 협력하여 팬데믹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하고 혁신적인 설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PPE 산업 전반에 걸쳐 N95/FFP2/KF94,80 호흡기마스크에 대한 수요가 전례 없이 급증하고 있다. 일부 의료 시설들은 팬데믹 이전과 비교하여 PPE 소비를 최대 40배까지 증가시켰다. 3M과 다른 제조사의 생산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N95 및 기타 호흡기 마스크의 수요는 계속해서 업계의 공급을 초과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위기 상황에서, COVID-19와 싸우는 의료종사자 및 최전방 근무자들을 포함하여 직원과 국민의 안전이 우리의 최우선 과제이다. 3M은 우리의 직원들이 공중 보건 대응을 지원하고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하는 노력과 일들에 대해 감사를 전했다.

MMM 에 대한 견해

3M의 배당성향은 직원 복지만큼이나 꾸준하다. 자연히 주주들은 3M을 장기 보유한다. 직원들은 또한 3M에서 장기근속한다. 3M은 자기 자본 이익률(ROE)이 엄청난 기업이다. (10년간 평균 40% 이상) 109,000개의 특허를 가지고 있는 기술, R&D 투자 중심 기업이다. 3M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사업집중을 통해 배당금액을 증가시킬 확률이 매우 높다. 미국 전체 기업의 배당 역사상으로 보아도 3M과 같은 성장을 보여주는 기업은 몇 되지 않고 배당을 지속해서 증가시킬 가능성이 높다. 50년 이상의 지속적인 배당금액증가를 이루어내려면 다층적이고 섬세한 경쟁적 우위를 위해 끝없이 노력해야 한다. 3M은 현재까지 이루어낸 기술, 지식재산권에서 많은 우위를 점하고 있다. 40가지가 넘는 핵심 플랫폼에 지속적인 과학기술발전에 투자하고 있으며 연간 매출액 6% 이상의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기업 우위를 점하려 한다.


배당킹답게 주주 친화적인 기업이기에 투자자들은 자신들의 포트폴리오에 3M을 포함할 확률이 더 높고 짧은 기간이 아닌 향후 10년 이상의 배당주 투자를 찾는다면 상당히 매력적인 기업이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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