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을 통한 투자 성공기

유니티 어떤 기업인가?

유니티는 3D 및 2D 비디오 게임의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게임 엔진이자, 3D 애니메이션과 건축 시각화, 가상현실(VR) 등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작을 위한 통합 제작 도구이다. 또한 유니티는 윈도우, 맥 OS, iOS,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테이션, 엑스 반스, 닉텐도 스위치, 웹브라우저 등 27개의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고, 제작 도구인 유니티 에디터는 윈도와 맥 OS를 지원한다. 유니티는 2005년 애플 세계 개발자 회의(WWDC)에서 애플 OSX용 게임 엔진으로 최초 공개되었다. 2016년 기준전 세계 게임엔진 시장의 45%를 차지하는 가장 인기있는 게임엔진이며, 등록 개발자 수는 5백만 명이 넘는다.

또한 유니티는 게임,영화 및 엔터테인먼트, 설계, 자동차, 건설 등 다양한 산업에서 실시간 3D(RT3D)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툴을 크리에이터에게 제공한다.

 

유니티는 휴대 전화, 태블릿, 개인용 컴퓨터, 콘솔, 증강 및 가상현실 장치용 인터랙티브 실시간 2차원(2D) 및 3차원(3D) 콘텐츠를 생성, 실행 및 수익화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세트를 제공한다.

유니티의 Create Solutons는 콘텐츠 크리에이터, 개발자, 아티스트, 디자이너, 엔지니어, 건축가가 쌍방향의 실시간 2D 및 3D 콘텐츠를 만드는 데 사용한다.Company's Operate Solutions는 고객들에게 최종 사용자 기반과 함께 콘텐츠를 실행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유니티의 가치 추구 방식

공감

우리는 자신과 관련되어 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다른 사람의 관점과 경험을 인정하고 존중합니다. 응답이 아닌 이해를 위해 귀를 기울입니다.

상호존중

우리는 일상 생활 속에서 개인의 경험과 관점을 인정하며 서로 공감하는 문화를 심어 가고 있습니다.

기회

우리는 각자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기여하고 제작하며 지휘할 수 있도록 독려함으로써 서로의 경험과 지식에 대한 존중을 표현합니다.

최근 소식

 

유니티소프트웨어가 2분기에 호실적을 기록했다. 가이던스를 상향 조정한 가운데 M&A도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 회사 규모를 키워나가는 모습이다. 증권가는 최근 실적 상승에 비해 회사의 주가가 할인된 상태로 보고 있다.

 

사업 부문별로는 Create 솔루션 매출 7240만 달러, Operate 솔루션 매출 1억 8300만 달러, 파트너십 및 기타 매출 1830만 달러로 전 사업부문이 전년 대비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십만 달러 이상 지출 고객 수 888개로 전년 동기 716개, 전분기 837개 대비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이다.

유니티는 3분기 매출 가이던스를 컨센서스인 2억5400만 달러보다 높은 2억 6000만~2억 6500만 달러로 제시했다. 2021년 매출 가이던스도 10억 4500만~10억 6000만 달러로 제시하며 기존 10억~10억 1500만 달러 대비 상향 조정했다.

 

최근 IPO한 META ETF에도 유니티가 큰 비중(3.59%)으로 자리 잡고 있다. 유니티가 메타 ETF에 자리 잡은 것은 기업만의 성장 외에 발전 가능성에 있어 더 큰 역할을 해준다. 관리하는 매니저들에 있어 선택받은 기업이기에 더욱 신뢰가 간다.

주가 분석

21년 5월 10일 장중 최저가인 76$를 찍고 이후 꾸준히 주가 상승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작년 12월 21일 장중 최고가인 174.94$를 기록하기도 했다. 평균 변동폭은 100$ +-10으로 유지되고 있으면서 2분기 어닝으로 인해 121$로 주가 상승한 모습이다. 작년 주가 차트와 비슷한 모습이 보일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측해 본다.

실적 발표

8월 10일 장 마감 후 발표된 실적 발표에서 예상치보다 높은 기록을 보여주고 있다. 가이던스는 매년 30% 이상을 예측하고 있다.

유니티 전망

글로벌 상위 모바일 게임 1,000개 중 71%가 유니티를 통해 제작된 게임이다. PC, 콘솔까지 다 합쳐도 50%가 넘는 게임이 유니티 엔진을 활용해 제작한 게임이다. 유니티는 게임 이외에 사업부문에도 복합적으로 신경 쓰고 있고 앞으로의 매타 버스 시대에 맞추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또한 유니티는 지속해서 M&A를 이어가고 있다. 2분기 3D 데이터 최적화 소프트웨어 기업 ‘PIXYZ’와 SpeedTree 소프트웨어 개발사 ‘Interactive Data Visualization’를 인수했고 이번 실적 발표와 함께 3억 2000만 달러 규모의 원격 협업 툴 제공 기업 ‘Parsec’ 인수 합의도 발표했다.

유니티에 대한 견해

유니티에 대한 견해와 더불어 기술주나 장기투자에 대한 투자 마인드를 바로 잡을 필요가 있다.

유니티 소프트웨어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이슈화 되었을 때 주가는 2020년 말 기준 174$를 기록하고 지속 하락하여 현재 120$ 부근에 주가를 이루고 있다. 이것도 100$의 경계선에서 계속해서 변동률을 보이다 2분기 실적 이후 오른 주가이다. 주식 투자를 1년 이상 경험한 투자자라면 2020년 12월을 회상해보자! 불과 1년이 지나지 않은 그 시기를 회상해보면 우량주, 기술주, IPO 너나 할 거 없이 신고가를 찍고 원숭이가 주식을 해도 돈을 버는 시기라 하지 않았나!

21년이 도래하고 시장의 변동률이 잠잠해질 무렵 기술주들의 가격 하락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 데다가 장기투자를 마음먹은 투자자들의 심리에는 불안감이 휩싸이고 그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진 주주들이 하나둘 손절매를 하고 떠나기 일수이다.

지금 포스팅하는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리뷰, 기업분석, 주가전망을 하는 유튜브나 기사들을 다시 한번 찾아서 보길 바란다. 기업분석을 리뷰나 포스팅을 하기에 시간을 투자해서 그 기업을 공부하고 사업전망을 예측하고 올리기가 쉬운 것이 아니다. 단! 투자자의 판단 중에 가장 중요한 한 가지가 요구된다. 우리가 장기투자를 한다고 마음은 먹지만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했을 때 극한의 불안감에 쌓여 손해를 보고도 절실히 매도하고 싶을 때가 있고 반대로 가격이 오른다면 팔고 싶은 생각보다 욕심에 휘말려 더 올랐으면 하는 바람 때문에 매도를 미루다 타이밍을 못 잡는 경우도 많다. 확실하게 자기만의 매매 룰을 정해 놓고 실행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 기업은 지금 매수해서 쭉 가져가지만 단기적으로 10% 이상 하락했을 때는 과감히 손절할 것이다라는 결심, 10%만 수익을 보고 나올 것이라면 욕심부리지 말고 정해진 자신만의 룰대로 실행하기) 

 

현재의 기술주 기업들의 실적은 우리가 원하는 만큼의 어닝서프가 아니겠지만, 유니티 소프웨어는 분명 M&A를 통해 몸집을 키워가고 있고 사업 방향성을 잡고 성장 중인 것은 확실하다. 지금 투자자에게 필요한 것은 재미없는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버틸 수 있는 긍지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항상 모든 거장들의 메시지를 해석해보면 ' 우리는 사람이기 때문에 심리 작용을 할 수밖에 없다 ' 는 것을 인지하고 주식 투자에 있어서 좀 더 신중한 판단이 요구된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